2012년 7월 6일 금요일

사이트내 검색결과 페이지의 색인 - 어떻게 해야하는가 - 검색엔진최적화 - SEO용어집


【Faceted Navigation】

사이트내 검색을 인덱스시키는 것  옳은가? 그렇지 않은가?



사이트내 검색 결과 페이지는 원칙적으로 인덱스시켜서는 안된다고 하네요 .

少女時代 衣装 의 라쿠텐 페이지내 검색


하지만 페이지 수를 늘리려고 내부 검색 결과 페이지를 하나의 콘텐츠로 만들어 버리는 사이트를 자주 볼 수 있는데, 검색 엔진 "검색 결과 (다른 사이트) 검색 결과보기"를 원하지 않는다. 이유 중 하나는 유저빌리티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검색 결과의 나열은 보기 힘든경우나, 검색 결과 내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지가 만들어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결국 구글의 검색결과 품질을 저해하는 검색결과가 많기 때문이다.

라쿠텐, 지마켓(Q0010), 아마존과 같은 대규모 EC 사이트에서는 미리 특정 조건 항목을 추출하기 위해 내부 검색 시스템을 이용한 이른바 패싯 내비게이션【Faceted Navigation】 이 사용되는데, 이들은 단순한 검색 결과가 아닌 제대로 된 하나의 페이지로 완성되어있다.

페이지 수를 늘리기 위한 대책으로써 사이트 검색 결과만으로 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질 낮은 컨텐츠가 양산됨과 동시에 검색 엔진 크롤링 자원의 낭비도 연결되므로 사용을 자제하여야 할 것이다.

검색에 대한 사이트 운영자의 마인드

하지만, 이것이 사이트 운영자 측에서는 검새 결과상의 상위에 상당히 노출이 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유혹을 끊기는 힘들것이다. 사이트의 빅키워드가 아닌 롱테일 키워드의 경우, 사이트내 검색이 상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키워드를 선별하여 의도적으로 [내부검색결과페이지]를 양산할 경우 상당한 유입을 끌어들일 수 있다. 또한 키워드 광고를 절감하는 코스트 절약에도 기여하기 때문에 업자들의 유혹은 끊이지 않을것 같다.
galaxy s2  検索結果 의 지마켓 검색결과

 결국 사이트의 운영자가 자사의 컨텐츠 퀄리티를 어느정도 수준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느냐, 원칙을 가진 사이트 운영을 하고 있느냐가 이러한 검색결과 페이지의 양산을 제어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어찌 되었든 구글에서 사이트내 검색결과 페이지의 활용은 유효하며, 단지 활용하고자 한다면 검색결과 페이지의 내용을 제대로 갖추어서 페이지를 만드는 부분이 필요하다.

웹페이지는 컨텐츠 퀄리티

왜냐하면, 당신의 페이지 검색결과를 신뢰하고 클릭해서 들어간 고객의 입장을 생각해 본다면, 고객을 속이는 해위가 되는것과 구글의 검색품질을 해치는 결과가 되어 (의도하지 않더라도) 어느쪽도 좋지 않은 결과를 만들게 된다.

사이트내 검색 결과가 검색된예 
 상기의 사이트 검색결과를 클릭해 보면 하기와 같이 링크가 끊어져 있다.

사이트내 검색 결과가 끊어진 예(내용을 찾지 못함)

 SEARCH.GMARKET.'''''''''''''''''''''''''''''''''
 LIST.GMARKET.'''''''''''''''''''''''''''''''''

두가지 타입의 사이트내 검색결과 페이지가 있습니다만, 후자의 경우도 구글 검색에서 롱테일 키워드의 상위 노출에는 유용한것 같습니다. 단, 키워드의 선정이 중요하겠지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